전자컴퓨터공학과
전자컴퓨터공학과 전공교과목 이수체계도는 교과목 이수체계도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학수번호 | 과목명 | 구성 | 상세내용 |
EN1001 | 전자컴퓨터공학개론 | 이론3 | 디지털 개념을 중심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전자 및 컴퓨터 공학 개념을 소개하여 학생들이 전자 및 컴퓨터 공학의 각 분야에서 더 많은 고급 과정을 준비하는 것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실습0 | |||
EN1002 | C프로그래밍 | 이론1 |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 C 언어의 문법, 변수와 상수, 프로그래밍의 기본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하고 컴퓨터로 주어진 문제해결 능력을 습득한다. |
실습2 | |||
EN1003 | C++프로그래밍 | 이론1 | 실세계의 문제를 객체로 모델링하고 객체를 표현하는데 필요한 자료구조와 연산을 모아 클래스로 정의해 봄으로써 자료 추상화와 정보은닉의 개념을 공부한다. 또한, C++ 언어를 사용하여 상속성 및 다형성에 대해 학습하여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개념을 정립한다. |
실습2 | |||
EN1004 | 파이썬프로그래밍 | 이론0 | 인공지능 등 4차산업혁명의 다양한 분야에서 기본기술 사용되는 Python 언어를 통하여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하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개념과 그 응용에 대해 강의한다. |
실습3 | |||
EN1005 | Java프로그래밍 | 이론0 | 강의와 실습을 통하여 Java 프로그래밍의 이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능력 배양, 프로그램 설계 능력 배양,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고 Web Application 또는 Mobile Application과 같은 다양한 분야의 응용 S/W 개발한다. |
실습3 | |||
EN1006 | 논리회로 | 이론3 | 컴퓨터 하드웨어 구성과 구체적 동작 원리의 이해에 접근하기 위한 바탕 개념으로서 디지털 회로가 구성되는 기본적 원리와 설계 방법을 배우고 이를 다루기 위한 수학적 방법을 배운다. |
실습0 | |||
EN1007 | 논리회로설계실습 | 이론1 | 디지털 논리 회로 설계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디지털 회로 소자를 사용하여 회로를 구성하여 디지털 회로의 동작을 확인하고 이론적 원리와 기본적인 디지털 회로의 설계 및 구현 능력을 배양한다. |
실습2 | |||
EN1008 | 회로이론 | 이론3 | 회로 해석의 기초가 되는 옴의 법칙, KCL, KVL, 접점 전압 방법, 그물망 전류 방법, 중첩 방법, 테브난 등가 회로, 그리고 노턴 등가 회로 등을 학습하여 직류 전원에서의 수동 소자 회로 분석 능력을, 1차 회로와 2차 회로, 정현파, 임피던스, 그리고 주파수 응답 등을 학습하여 교류 전원에서의 수동 소자 회로 분석 능력을 배양한다. |
실습0 | |||
EN1009 | 이산수학 | 이론3 | 다양한 분야에서 주어진 문제의 성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모델을 세우며 문제에 대한 공학적 해결 능력을 길러 주고자 하는 교과목이며 이러한 능력을 배양하는데 가장 기초적인 수학적 능력을 배양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능력을 길러 나가는데 교과목의 목적이 있다. |
실습0 | |||
EN1010 | 알고리즘 | 이론3 | 알고리즘 개발 방법론의 종류를 소개하고 알고리즘의 복잡도 분석, 평가 개념을 익힌다. 최적해 획득을 위한 방법론으로는 대규모 문제 해결을 위한 분할/정복 방법론과 직면한 범위내에 최선의 방법을 선택하는 그리디 방법론, 작은 규모 문제 해결결과를 이용하여 보다 큰 규모 문제를 해결하는 동적계회 방법론을 학습한다. 다항식 시간내 최적해 획득이 불가능한 NP-완전 문제에 대한 이해와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근사해를 획득하는 방법론도 함께 학습한다. 개발된 방법론들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을 통하여 우수한 알고리즘을 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우수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필수 역량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을 본 교과목의 목표로 한다. |
실습0 | |||
EN1011 | 컴퓨터구조 | 이론3 | 본 강좌는 컴퓨터구조 및 공학뿐만 아니라 고성능 프로그래밍, 컴파일러, 운영체제에 관심 있는 학생들을 위해 기본지식을 다루고자 한다. 강좌의 목적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보다 잘 이해하도록 한다. 본 강좌는 컴퓨터응용분야에서 마주치는 다양한 병렬기법과 다양한 구조적 특징을 개발하는 방법을 다루며 파이프라인, 슈퍼스칼라, 멀티쓰레딩, 그래픽처리장치 그리고 병렬 마이크로프로세서를 포함한다. 또한 캐시, 가상 메모리, DRAM을 포함한 메모리 시스템 설계도 강의한다. |
실습0 | |||
EN1012 | 기초전자회로 | 이론3 | 반도체 칩 회로의 근본이 되는 다이오드, BJT, MOSFET 등 능동 소자의 기본 동작 원리를 배우고, 이 능동 소자를 이용한 기본 전자 회로 분석 능력을 확보하고 회로의 오류를 추적/검증하는 방법을 통해 창의적 회로 설계 및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
실습0 | |||
EN1013 | 전자회로응용 | 이론3 | 반도체 회로를 구성하는 연산 증폭기, 캐스코드 단과 전류 거울, 차동 증폭기, 그리고 발진기를 배우고, 아울러 주파수 응답과 귀환을 배워 반도체 칩 응용 회로 설계 방법에 대해 배운다. 또한, 회로의 오류를 추적/검증하는 방법을 통해 창의적 회로 설계 및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
실습0 | |||
EN1014 | 자료구조 | 이론3 | 본 교과목에서는 프로그램간의 정보교환에 핵심적 방법인 스택과 큐, 그리고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한 재귀호출 기법 등을 배운다. 더불어, 프로그램 내에서 구조적 자료처리 능력을 함양하기 위하여 List와 String 구성 및 활용방법을 배운다. 대량 데이터를 신속하게 검색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탐색과 정렬기법을 배우며 모든 다차원 자료 관리의 기본이 되는 테이블 관리기법도 함께 배운다. |
실습0 | |||
EN1015 | 선형대수학 | 이론3 | 전자컴퓨터공학 분야에서 다루는 일반적인 선형시스템의 해석에 필요한 기초이론과 관련 기법들을 익히고, 다양한 응용 분야들을 통하여 실제 시스템문제의 해결을 위한 선형 대수학적 모델링 및 해석 그리고 해를 구하는 방법론의 설계를 교육하는 교과목이다. |
실습0 | |||
EN1016 | 신호및시스템 | 이론3 | 이산 시간 및 연속 시간 신호(특이성 함수, 복소 지수 및 기하학, 푸리에 표현, 라플라스 및 Z 변환, 샘플링)의 표현과 선형 시간 불변 시스템의 표현에 초점을 맞춘 신호 및 시스템 분석의 기초를 다룬다. |
실습0 | |||
EN1017 | 공학수학 | 이론3 | 전자컴퓨터공학의 기초가 되는 수학의 응용분야로서, 전자 및 컴퓨터공학에서 사용되는 수학의 제반원리 및 응용, 수학의 해석 기법을 교육하는 교과목이다. |
실습0 | |||
EN1018 | 디지털응용회로설계 | 이론1 | 컴퓨터 통신과 인터넷 통신(선수과목)에서 배운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다양한 네트워크 응용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Unix 및 Linux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소켓 라이브러리 이용하여 클라이언트-서버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실습2 | |||
EN1019 | 운영체제 | 이론2 | 컴퓨터공학의 가장 핵심이 되는 운영체제(Operating System)는 사용자가 컴퓨터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 프로그램들에 대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다. |
실습1 | |||
EN1020 | 컴퓨터네트워크 | 이론2.5 | 컴퓨터 네트워크 아키텍처와 프로토콜, 그리고, 최신 기술 동향을 배우기 위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로 부터 컴퓨터 네트워크의 중심으로 Top Down 방식으로 학습한다. |
실습0.5 | |||
EN1021 | 데이터베이스시스템 | 이론2 | 현재 운영되고 있는 모든 종류의 정보시스템들과 응용프로그램들의 근간을 이루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소프트웨어 운영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활용능력을 고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실습1 | |||
EN1022 | 컴퓨터그래픽스 | 이론2 | 컴퓨터 그래픽 이론과 프로그래밍을 이용하여 어떻게 그래픽을 표현하는가에 대한 수식과 알고리즘에 중점을 두고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초 개념(2D 및 3D 기하변환, 래스터변환, 조명, 은면제거, 텍스처 매핑 등) 및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습을 병행한다. |
실습1 | |||
EN1023 | 멀티미디어시스템 | 이론2 | IT 기술 발전에 따라, 멀티미디어 시스템 및 서비스를 구현하는데 필요한 주요 기술들 (컴퓨터 장치들, 이미지와 그래픽처리, 사운드, 애니메이션 처리, 비디오 처리 및 압축/복원 기술, 모바일 멀티미디어기술 등)에 대한 이론 및 실습을 학습한다. |
실습1 | |||
EN1024 | 제어공학 | 이론2 | 제어에 대한 기본 개념, 제어이론 해석, 제어 시스템 설계 방법을 이해한다. 주요 내용으로 제어 시스템의 모델링, Cemtool(또는 Matlab), 라플라스변환, 전달함수, 근 궤적, 주파수응답, PID제어기, 상태방정식 등이 있다. |
실습1 | |||
EN1025 | 마이크로컨트롤러 | 이론2 | 마이크로컨트롤러에 대한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메모리 및 I/O 주변장치에 대한 신호 입출력 및 제어를 중점으로 다룬다. AVR, Cortex-M 계열의 마이크로컨트롤러를 대상으로 타이머, 카운터, 인터럽트, 센서, 시리얼 통신 등의 프로그래밍을 통해 센서, LED, 모터 등의 제어기법을 학습한다. |
실습1 | |||
EN1026 | 디지털신호처리 | 이론2 | 이산 신호와 시스템의 기초 개념과 시간 영역 해석, 푸리에 변환을 이용한 주파수 스펙트럼과 응답으로 주파수 영역 해석, 디지털 필터의 구조 및 설계 기술을 학습한 후 실습을 통하여 이를 확인한다. |
실습1 | |||
EN1027 | 디지털통신 | 이론2 | 정보화 사회를 구축하는 필수 기반 기술인 디지털 통신시스템에서의 각종 신호 및 시스템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정보의 디지털 전송을 위한 기본 기술인 기저대역 전송방식의 성능 분석, 대역통과 변조방식과 성능분석, 채널부호화 방식 등에 대한 기초를 학습한다. |
실습1 | |||
EN1028 | 반도체공학 | 이론3 | PN 다이오드의 물리적 특성, 다이오드 방정식 등을 배운 후, MOSFET과 같은 반도체 소자의 전기적인 특성과 동작 원리를 배운다. 반도체를 생산하기 위한 전반적인 IC 제조 공정에 대해서 학습하여 반도체 설계시 고려해야 하는 장비 특성 및 공정 변수에 대해 배운다. |
실습0 | |||
EN1029 | 전파공학 | 이론3 | 무선(통신) 시스템의 설계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학습하고, 전자기학의 기초 및 전자파 이론을 섭렵한다. 또한 전송선로의 종류와 특성을 이해하고, 임피던스 정합회로 설계 방법을 학습한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인프라인 5G/6G 이동통신의 핵심기술인 전파공학을 다룬다. 주요 학습내용으로 전파와 전자기학의 기초 개념, 전송선로 이론, 무선 회로망, 임피던스 정합회로 등을 포함한다. |
실습0 | |||
EN1030 | 디지털영상처리 | 이론1 | 디지털 영상 정보의 입출력 방법과 이와 같은 기술에 활용되는 영상처리 알고리즘을 다룬다. |
실습2 | |||
EN1031 | 인공지능 | 이론2 |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 및 알고리즘을 학습하고, 파이선 패키지 및 널리 사용되는 머신러닝/딥러닝 도구들을 활용하여 실습을 병행한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분야 이론을 검증하고, 전공 실무 능력을 습득한다. |
실습1 | |||
EN1032 | 네트워크프로그래밍 | 이론0.5 |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 및 서비스 구축을 위하여 필요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기술을 학습한다. 즉, 서버와 디바이스(PC, Tablet, Smart Phone, Sensor 및 Actuator)간 또는 각 디바이스 간 통신에 필요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에 대해 학습한다. |
실습2.5 | |||
EN1033 | 시스템프로그래밍 | 이론0 | Linux 환경에서 다양한 시스템 프로그래밍을 실습한다. 컴퓨터아키텍처 및 운영체제의 이론을 C 언어를 이용하여 Linux 운영체제에서 구현해 봄으로써 운영체제의 동작 원리를 이해한다. |
실습3 | |||
EN1034 | VR/AR | 이론0 | VR(Virtual Reality)/AR(Augmented Reality) 기술 및 원리를 학습하고 유니티를 사용하여 VR/AR 콘텐츠를 제작해 본다. 학생들은 팀 프로젝트 형식으로 콘텐츠를 기획부터 개발에 이르기까지 직접 제작해 봄으로써 창의력 및 문제해결 능력을 증진시키고 IT 최신 실무능력을 쌓음과 동시에 협력의 중요성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
실습3 | |||
EN1035 | 모바일프로그래밍 | 이론1 | 모바일 운영체제 플랫폼에 대한 이해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기초 이론을 학습하고 모바일 운영체제에서 동작하는 기본 애플리케이션 및 응용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함양한다. |
실습2 | |||
EN1036 | 로봇공학 | 이론2 | 로봇의 구성, 종류 및 응용에 관한 이론과 사례를 공부한다. 로봇의 기구학적, 해석학적 방법, 태스크 설계, 시스템 구성 및 프로그래밍에 대하여 학습한다. |
실습1 | |||
EN1037 | 임베디드시스템 | 이론0 | 임베디드 시스템을 이해하고 임베디드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실습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
실습3 | |||
EN1038 | SoC설계 | 이론2 | 회로 설계자가 설계한 회로를 VLSI chip으로 구현하는 과정의 설계 방법과 구현 방법 등에 대해 다룬다. 반도체 기본공정 과정을 배우고 반도체 트랜지스터 소자의 원리 및 설계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집적 회로를 설계하는 방법을 배우며 반도체 설계 툴을 사용하여 simulation을 수행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
실습1 | |||
EN1039 | 하드웨어설계언어및실험 | 이론1 | 디지털 회로 설계를 위한 회로 기술언어를 공부한다. 또한 하드웨어 설계뿐만 아니라 검증을 위한 시뮬레이션, 설계정보의 교환 및 보존, 합성 등을 수행할 수 있는 표준화된 하드웨어 설계언어를 공부하고 실습한다. |
실습2 | |||
EN1040 | 무선시스템 | 이론1.5 | 무선 송수신 시스템을 구성하는 RF 부품의 동작 원리와 설계 파라미터, 안테나의 종류와 특성, 5G 이동통신시스템 및 레이다 등을 비롯한 다양한 종류의 무선시스템을 학습한다. |
실습1.5 | |||
EN1041 | 머신러닝 | 이론2 | 머신러닝은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들로부터 그 데이터에 숨겨져 있는 패턴을 컴퓨터 스스로 찾아내도록 학습시키는데 필요한 알고리즘으로, 실제 응용에 적용되고 있는 여러 가지 머신러닝 방법론을 다룬다. |
실습1 | |||
EN1042 | 컴퓨터비전 | 이론1 | 카메라와 컴퓨터를 이용해 시각 데이터를 기반으로 영상 인식, 계측, 가공을 수행하여 사람이 사물을 이해하듯이 디지털 영상 정보를 컴퓨터가 분석, 이해하는 기술로서 OpenCV, scikit-image, DLIB 등의 Python 기반의 실용적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주요 분야를 학습한다. |
실습2 | |||
EN1043 | 데이터사이언스 | 이론1 | IT 기술과 데이터의 결합을 통해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에 대해 수집 및 전처리, 분석, 시각화를 학습하여 의사결정과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데이터 과학자로서 자질을 함양한다. |
실습2 | |||
EN1044 | 웹서버프로그래밍 | 이론0 | Web 환경과 Web Server에 대한 이해와 JSP를 이용한 Web Application 개발과정과 동작 원리에 대해 학습하고 Web Server에서 동작하는 다양한 종류의 Web Application 개발 능력을 함양한다. |
실습3 | |||
EN1045 | 클라우드컴퓨팅 | 이론2 | 가상화, 프로비저닝, 모니터링, 로드밸런싱, 오토 스케일링 기술 등 클라우드 컴퓨팅에 필요한 이론 및 기술에 대하여 학습하고 클라우드기반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클라우드 구조, 서비스 모델, 배포 모델 및 보안에 대하여 학습한다. |
실습1 | |||
EN1046 | 자율주행 | 이론2 | 자율주행에 필요한 항법, 환경인식, 제어, 데이터처리 등의 요소 기술과 통합시스템 구현 방법에 대해서 공부한다. 각종 센서를 통한 인지, 인공지능 프로그래밍을 통한 판단, 구동 시스템의 제어 방법 구현을 학습한다. |
실습1 | |||
EN1047 | IoT프로그래밍 | 이론0 | 라즈베리파이, 아두이노 및 엔비디아 등의 IoT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각종 센서 정보(온도, 습도, 기울기, 적외선 등)를 송수신 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 |
실습3 | |||
EN1048 | SoC응용프로젝트 | 이론1 | 실제 반도체 칩 설계에서 응용되는 전자회로 설계 블록의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실습을 통하여 그 원리를 확인한다. 인버터, Flip-Flop, Dynamic 회로, 그리고 SRAM/DRAM, Schmitt Trigger 등과 같은 응용 회로들의 원리를 배우고 이들 회로를 프로젝트 형태로 설계한 후 시뮬레이션 검토를 수행한다. |
실습2 | |||
EN1049 | 딥러닝 | 이론3 | 딥러닝을 위한 기초적인 이론, 알고리즘, 구현방법, 그리고 응용에 관하여 다룬다. 주요내용은 선형 모델, 트리, 신경망, 앙상블, 사례들에 대한 회귀와 분류를 위한 지도 학습,생성 및 분류 확률 모델, 베이지언 학습, 밀도 평가 와 클러스터링, 베이지언네트워크, 타임 연속모델, 차원 감소 등 다양한 실세계 응용을 반영하는 프로그래밍 프로젝트들로 구성한다. |
실습0 | |||
EN1050 | 빅데이터분석및시각화 | 이론0 | 오픈 소스인 Python과 R을 이용해 빅데이터 분석 및 다변량/텍스트/네트워크 데이터 등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기법을 학습하여 정보 전달 능력을 갖춘 데이터 전문가를 양성한다. |
실습3 | |||
EN1051 | 인증시스템 | 이론3 | 공개키 암호를 이용하여 매체 간 인증이 어떤 절차에 의하여 이루어지는지 알고리즘을 알아보고 취약성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들도 알아본다. 정보보호의 기술적 측면과 정보보안에 대한 개념과 프로그래밍을 통한 처리 절차 등을 숙지하도록 하여 정보보호 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기본능력을 배양시키고 보안의 중요성을 깨닫도록 한다. |
실습0 | |||
EN1052 | 게임프로그래밍 | 이론1 | 게임을 효율적으로 쉽게 만들 수 있는 개발 도구인 유니티를 이용하여 다양한 게임 기획, 제작 및 응용을 해 봄으로써 게임 기획자로서, 또는 게임 개발자로서의 폭넓은 경험을 해 볼 수 있도록 한다. |
실습2 | |||
EN1053 | 휴먼컴퓨터인터랙션 | 이론2 | IT 제품 및 서비스의 경쟁력이 기술 자체보다는 디자인에 따라 달라질수 있다는 관점에서, IT 제품 및 서비스를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지에 관한 공학적 이론 및 다양한 사례를 학습한다. 스마트폰과 같은 디지털 디바이스 및 서비스 들의 디자인에 필요한 원리 및 다양한 기술 들에 대한 사례들을 보고, 이들을 평가함으로써 IT 제품 디자인 전문가 소양을 갖출수 있도록 한다. |
실습1 | |||
EN1054 | 디지털통신실습 | 이론1 | 최소한으로 필요한 이론을 바탕으로 디지털통신시스템을 이해하고, 분석 및 설계 과정을 직접 수행해 볼 수 있도록 매트랩 및 시뮬링크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통신시스템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설계하고 구현한다. |
실습2 | |||
EN1055 | 강화학습 | 이론2 | 강화학습은 순차적 행동 결정을 필요로 하는 인공지능 에이전트의 행동을 스스로 학습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본 과목에서는 강화학습의 기본적인 원리 및 다양한 방법론을 배우고 실제 문제에 적용해 봄으로써 인공지능의 행동 학습 방법을 배운다. |
실습1 | |||
EN1056 | 데이터베이스관리 | 이론3 |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DBMS)의 메모리 및 파일관리, 데이터베이스 생성관리, 백업, 복구 및 튜닝 등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관리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요소기술들에 대하여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내용들을 학습한다. 히, SQL을 처리하기 위하여 DBMS가 내부적으로 진행하는 작업과정들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들을 심도있게 학습한다. |
실습0 | |||
EN1057 | 빅데이터분산컴퓨팅 | 이론1 | 분산 기반 빅데이터 처리를 위한 기본 플랫폼인 Hadoop과 그 생태계를 이해하고 Spark를 이용해 빅데이터 관리 및 처리 기법을 학습하여 응용프로그램 개발 능력 함양한다. |
실습2 | |||
EN1058 | 지능시스템 | 이론2 | 인공지능 중 계산지능에 대한 이론과 응용기법을 소개한다. 신경회로망, 진화연산, 퍼지 분야의 학습과 최적화기법에 대한 구체적인 구현 방법을 설명하고, 분류 학습, 물체인식, 복잡 문제 최적화 등에 대한 실제 적용 사례를 다룬다, |
실습1 | |||
EN1059 | 현대암호와정보보안 | 이론3 | 기밀성, 무결성, 인증, 디지털 서명, 부인 봉쇄 등의 목적을 위한 정보보안의 기초이론과 그의 적용(암호화, 인증, 서명 등의 방법론)을 위한 암호분야의 지식을 함양한다. 또한, 암호학에 적용되는 수리적 구조에 대해서 이해함으로써 암호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확인해 보도록 한다. |
실습0 | |||
EN1060 | 신기술세미나 | 이론3 |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들을 주제로 토론 및 연구를 통해 최신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며 핵심기술 동향들에 대한 세미나를 진행한다. |
실습0 | |||
EN1061 | 다학년다학기프로젝트1 | 이론0 | ‘실시간 네트워크와 웹, IoT, 클라우드 협업을 위한 통합시스템 구현’ 프로젝트에 대한 첫 번째 학기로써, i) TCP/IP 기반 클라이언트-서버 프로토콜 구현 및 검증을 비롯하여, ii) 실시간 통신 미들웨어 기반 응용 프로그램을 구현한다. |
실습3 | |||
EN1062 | 다학년다학기프로젝트2 | 이론0 | ‘실시간 네트워크와 웹, IoT, 클라우드 협업을 위한 통합시스템 구현’ 프로젝트에 대한 두 번째 학기로써, i) TCP/IP 기반 클라이언트-서버 프로토콜과 실시간 미들웨어를 상호 변환하고, ii) 변환된 정보를 시계열 DB 저장 및 웹 모니터링에 대한 기술을 구현한다. |
실습3 | |||
EN1063 | 공학종합설계1 | 이론1 | 다양한 과목의 지식을 종합하고 이를 창의적으로 응용하여 자신의 S/W 혹은 H/W 작품 제작을 통해 현장업무에 적응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발표, 토론, 지도, 공동 작업, 견학, 실습 등의 다양한 수업기법이 활용되며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
실습2 | |||
EN1064 | 공학종합설계2 | 이론1 | 그동안 배운 이론 및 실무교과목을 바탕으로 발표, 토론, 공동 작업 등의 다양한 수업기법이 활용하여 작품의 기획, 설계, 제작, 테스트, 보고서 작성 등의 전 과정을 경험토록 하여 산업 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창의적 설계 기술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종합설계 교육과정이다. |
실습2 | |||
EN1066 | 졸업논문및시험 | P/NP | 졸업을 예정하는 학생들은 필수과정으로 본 과목을 수강신청하고 논문을 제출 후 합격해야 한다. 졸업논문을 제출하기 위해선 공학종합설계 1,2 과목을 이수신청 후 통과해야 하고 교수의 논문 지도를 받아야 한다. |